일본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라멘이 존재하는데요.
지역별로 특색 있는 ご当地ラーメン도 있어서 그 지역에 여행을 갔다면 꼭 먹어봐야 하는 라멘도 있을 정도예요.
일본 여행 가면 꼭 라멘을 드셔야 하는 분들 , 아니면 일본 여행에서 처음으로 라멘에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일본 라멘에 관한 용어와 뜻을 준비해 봤어요.
그럼 함께 가보실까요?
1. 라멘의 이름과 종류
醤油ラーメン 쇼-유라멘 (간장 라면)
쇼유라멘은 간장을 베이스로 한 소스에 돼지, 닭, 해산물에서 우려낸 다시를 섞어서 만든 라멘을 말해요.
쇼유라멘 국물은 깔끔한 맛을 내는 게 보통이지만 최근에는 돼지뼈로 우려낸 다시를 이용해 국물을 만드는 경우도 있어서 맛이 농후한 쇼유라멘이라고 불린다고 해요.
1910년 아사쿠사의 한 라멘집에서 일본 최초로 쇼유라멘을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간장이나 다시 종류는 가게나 지역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맛도 다 다르답니다.
塩ラーメン 시오라멘 (소금 라면)
시오라멘은 소금양념과 다시로 만든 맑은 국물이 특징인 라멘이에요. 소금 자체에 색이 없기 때문에 색이 없는 다시를 섞어서 맑은 국물을 만들어 깔끔한 맛이 특징이에요.
쇼유라멘과 더불어 옛날부터 일본에서 사랑받아온 역사가 깊은 라멘 종류 중 하나예요.
味噌ラーメン 미소라멘 (미소된장 라면)
미소라멘은 미소된장 양념을 사용한 라멘이에요.
미소된장은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 , 돈코츠(돼지뼈) 등 특유의 냄새가 강한 다시나 고기와 궁합이 좋아요.
중화요리용 냄비에 미소된장과 야채, 다시를 부어서 고온에 볶아 만들어 건더기가 많고 미소된장 특유의 풍미와 어우러져 깊은 맛을 내요.
豚骨ラーメン 돈코츠라멘 (돼지뼈 라면)
돈코츠라멘은 돼지뼈를 장시간 푹 고아서 우러나온 뽀얗고 크리미 한 국물이 일반적이에요.
가는 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고 면 양이 적어서 규슈 지방, 후쿠오카 하카타에서는 카에다마(替え玉)시스템을 적용한 가게가 많아요.(밑에 설명 있어요)
규슈 지방의 돈코츠라멘은 조미료로 마늘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担々麺 탄탄멘 (탄탄면)
탄탄멘은 주로 芝麻醤(zhimajiang/チーマージャン)이라고 하는 깨양념장과 고추기름으로 맛을 낸 살짝 매운맛이 나는 국물에 다진고기와 파를 볶은 건더기 재료를 올린 라멘이에요. 매운맛이 느끼함을 잡아주고 깨의 고소한 맛과 향이 나서 한국인 입맛에도 딱히 라멘이랍니다.
魚介ラーメン 교카이라멘 (어패류 라면)
교카이라멘은 가쓰오부시나 니보시(煮干し 멸치 같은 말린 생선)등 어패류 , 해산물의 향을 느낄 수 있는 라멘이에요.
국물 베이스에 따라서 종류는 천차만별이고 해산물 베이스이기 때문에 느끼하지 않고 국물의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특징이에요.
鶏白湯ラーメン 토리파이탄라멘 (계백탕 라면)
토리파이탄라멘은 닭을 장시간 고아 우려낸 국물에 보기에는 돈코츠라멘이랑 닮아 보이지만 맛은 전혀 다른 라멘이에요.
돈코츠 라멘은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지만 토리파이탄라멘은 냄새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호불호가 갈리지 않고 먹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요.
つけ麺 츠케멘
츠케멘은 면을 국물에 찍어서 먹는 라멘을 말해요.
보통 라멘이 국물 안에 면이 들어있어 함께 제공되는 것과는 다르게 츠케멘은 면과 국물이 다른 그릇에 따로 담겨 나와요.
츠케멘은 일반적인 라멘에 비해 면이 굵고 양도 많고 국물도 맛이 진한 것이 일반적이에요.
油そば 아부라 소바 (기름 소바)
아부라소바는 면에 간장 베이스의 소스와 참기름, 고추기름, 식초 등을 좋아하는 만큼 넣어서 비벼 먹는 라멘으로 국물이 없는 라멘이라 시루나시(汁なし), 마제소바(まぜそば)라고도 해요. 한국인이 특히 좋아하는 라멘 요리 중 하나예요.
中華そば 츄-카소바
츄카소바는 옛날에 일본에서 라멘을 지칭하던 말으로 지금도 라멘을 츄카소바라고 부르는 라멘집도 있어요.
ソーキ そば 소-키소바
오키나와 소바로 굵은 면에 일본풍 다시를 사용한다고 해요.
2. 라멘 토핑 종류
チャーシュー 챠-슈-
챠슈는 원래 중국에서는 돼지고기 덩어리 채 소스를 발라서 구운 것을 말해요. 그러나 일본에서는 구운 돼지고기가 아니라 삶아 간장 등 조미료로 조린 돼지고기 요리를 말해요.
라멘에서 빼놓을 수 없는 토핑 중 하나예요.
メンマ 멘마
멘마는 삶은 죽순을 소금으로 절여서 발효시켜서 만든 것으로 라멘 특유의 토핑인데요.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서 일본인들은 멘마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지만 한국인에게는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어요.
のり 海苔 노리
노리는 김을 말해요. 김 특유의 향과 맛이 국물과 만나면 라멘의 맛이 더욱 깊어지게 돼요.
味玉 아지타마
아지타마는 소스에 조려서 간이 배게 한 삶은 달걀을 말하고 보통은 유료 토핑인 경우가 많아요.
맛은 간장 베이스 소스가 일반적이지만 소금이나 미소된장을 사용하는 곳도 있어요.
아지타마의 노른자는 반숙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요.
ザーサイ 자-사이
중국 쓰촨 성(四川省)에서 밖에 자라지 않는 자사이 搾菜라는 야채의 줄기 부분을 향신료, 소금에 장시간 절여둔 것을 말해요.
3. 라멘 면의 익힘 정도
柔らかめ 야와라카메
야와라카메는 면이 푹 익혀져 부드러워진 것을 말해요
普通 후츠으
후츠으는 면 익힘 정도가 너무 익지도 덜 익지도 않은 보통을 말해요.
硬め 카타메
카타메는 면 익힘 정도가 덜 익혀져서 아직 좀 딱딱한 것을 말해요.
4. 라멘 국물의 특징
あっさり 앗사리
앗사리는 기름지지 않은 깔끔한 국물을 말해요.
こってり 콧테리
콧테리는 기름기가 많고 진한 국물을 말해요.
특히 라멘 체인점 텐카잇핑(천하일품 天下一品)의 라멘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아요.
こっさり 콧사리
콧사리는 앗사리와 콧테리가 섞인 말로 그냥 보기에는 콧테리지만 실은 깔끔하고 기름지지 않은 라멘을 말해요.
5. 라멘 리필 (おかわり)
替え玉 카에다마
주문한 라멘을 다 먹고 남은 국물에 새로운 면을 추가하는 것을 말해요.
원조는 후쿠오카 하카타의 유명 라멘집이고 지금은 규슈 지방에서는 카에다마, 즉, 면 리필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해요.
그 외의 도쿄 , 오사카 등에서는 카에다마가 안 되는 라멘집도 많다고 합니다.
替え肉 카에니쿠
추가 주문하는 챠슈를 말해요.
スープ割り 수프와리
수프와리는 츠케멘을 먹고 나서 남은 국물을 그냥 마시기에는 진하니까 수프를 섞어서 연하게 만드는 것을 말해요.
그냥 와리「ワリ」라고도 합니다.
6. 그 외 라멘집 관련 용어
券売機 켄바이키
표, 식권, 티켓을 판매하는 기계로 매표 기를 말해요.
매표기로 주문하는 시스템의 라멘집이라면 일단 라멘집에 들어가서 매표기로 원하는 메뉴의 식권을 사고 자리에 앉아서 직원에게 식권을 건네면 주문이 완료되는 시스템이에요.
이미 계산이 완료된 상태기 때문에 식사가 끝나면 그냥 가게를 나가도 된답니다.
カウンター席 카운타- 세키
카운터 자리를 말해요. 혼자 온 사람들이 주로 앉아서 먹는 자리예요.
テーブル席 테-부루 세키
테이블 자리입니다. 라멘집에 따라서 테이블 자리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어요.
네 지금까지 일본 라멘에 관한 용어들과 그 뜻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일본 료칸, 온천에 관한 일본어 단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4.06.08 - [일본어 이야기] - [일본 여행] 료칸(일본 여관)에 관한 일본어 단어와 뜻 총정리
[일본 여행] 료칸(일본 여관)에 관한 일본어 단어와 뜻 총정리
안녕하세요. 에리니입니다.오늘은 일본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숙소인 료칸에 관한 일본어 단어와 뜻을 총정리해봤어요. それでは、行ってみましょう。 旅館 りょかん 료칸 (일본 여관
erinisstoryofjapan.tistory.com
2024.06.11 - [일본어 이야기] - [일본 여행] 온천 / 온천 료칸에 관련된 일본어 단어와 뜻 완벽 정리
[일본 여행] 온천 / 온천 료칸에 관련된 일본어 단어와 뜻 완벽 정리
온천 좋아하는 분들 많으시죠?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기분도 좋아지고 온몸의 피로가 싹 풀리는 느낌이 드는데요. 일본 여행 가시는 분들 중에 온천을 코스로 넣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서
erinisstoryofjapan.tistory.com
공항 / 비행기 탑승에 관한 일본어 단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4.05.31 - [일본어 이야기] - [일본 여행] 공항/ 비행기 탑승에 관한 일본어 단어 완벽 정리! (영어 단어 포함)
[일본 여행] 공항/ 비행기 탑승에 관한 일본어 단어 완벽 정리! (영어 단어 포함)
안녕하세요. 에리니입니다.오늘은 일본 여행 가기 위해서 꼭 거쳐야 하는 곳! 공항에 관련된 일본어 단어를 가지고 왔어요.공항에서 사용되는 단어와 비행기 기내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정리해
erinisstoryofjapan.tistory.com
'일본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술에 관련한 일본어 용어와 그 뜻 완벽정리! (0) | 2024.06.23 |
---|---|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본어 용어와 뜻 정리 (0) | 2024.06.20 |
[일본 여행] 온천 / 온천 료칸에 관련된 일본어 단어와 뜻 완벽 정리 (2) | 2024.06.11 |
[일본 여행] 료칸(일본 여관)에 관한 일본어 단어와 뜻 총정리 (4) | 2024.06.08 |
[일본 여행] 호텔 / 숙박업체에 관련 된 일본어 단어 완벽정리 (5) | 2024.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