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술도 좋아하고 일본 느낌 물씬 풍기는 이자카야를 아주 좋아해서 지금까지 수도 없이 많은 현지 이자카야를 가봤는데요.
오늘은 일본 여행 필수코스인 현지 이자카야의 술 종류와 술에 관련된 일본어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면 일본 이자카야에서 파는 술 종류와 마시는 법, 술에 관련된 용어 술잔 등과 관련된 일본어들을 알아가실 수 있어요.
1. 일본 이자카야의 술 종류 일본어
크래프트 맥주 クラフトビール
대량생산하는 게 아닌 작은 규모의 양조장에서 만드는 맥주를 수공예에 의하여 물건을 만드는 일을 뜻하는 '크래프트' 맥주라고 부릅니다.
일본의 각 지역에서 오미야게 등의 목적으로 만드는 크래프트 맥주를 지비-루 (地ビール/지방 특산 맥주)라고도 합니다.
쇼-츄- 焼酎
쇼-츄-는 일본의 증류수로(蒸留酒) 쌀이나 보리, 고구마, 메밀 등을 원료로 만드는 술이에요.
쇼-츄-는 이자카야에 따라서 주문할 수 있는 종류가 다르지만 그중에서 골라서 주문하면 점원에게 「飲み方はどうされますか?」등으로 마시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마시는 방법은
- 「스토레-또(ストレート/스트레이트)」우리나라 소주 마시듯이 그냥 그대로 마시는 것
- 「록꾸(ロック/온 더락)」쇼-츄-에 얼음을 넣어서 마시는 것. 온 더락의 락을 일본어 발음으로 록꾸라고 함
- 「미즈와리(水割り)」 쇼-츄-에 물을 타 마시는 것
- 「오유와리(お湯割り)」유(湯)는 따뜻한 물을 말하고 오유와리는 쇼-츄-에 따뜻한 물을 타서 마시는 것
- 「오챠와리(お茶割り)」쇼-츄-를 차에 타서 마시는 것으로 우롱차나 재스민차 녹차등에 타서 만듦
이 중에 좋아하는 마시는 법 예를들어 스트레이트라면 "스토레-또데 오네가이시마스"라고 대답할 수 있겠죠?
사와- / 츄-하이 サワー・酎ハイ
사와-, 츄-하이 둘다 베이스는 쇼-츄-나 보드카 같은 스피리츠(spirits)라고 하는 증류수(蒸留酒)를 사용해서 산미가 있는 과즙과 단맛이 나는 탄산을 섞어서 만든 칵테일의 한 종류를 말합니다.
츄-하이는 쇼-츄-의 츄-「焼酎(酎・チュー)」와 하이볼의 하이를 결합해서 만든 단어라고 하고 사와-는 영어로 신맛을 뜻하는 sour라고 하는데요. 일본 이자카야에서는 츄-하이, 사와- 둘 다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우메슈 梅酒
우메슈는 우리말로 매실주라고 하고 매실을 술과 설탕류에 담가 긴 시간 숙성시킨 술로 특유의 향과 달달한 맛으로 술을 별로 안 좋아하는 분들도 즐길 수 있는 술이에요.
우메슈도 마시는 방법의 질문을 받을 수 있는데
「록꾸(ロック)」 나 「소-다와리(ソーダ割り)」 라고 하는 탄산을 섞어서 마시는 방법이 있답니다.
논아루 / 소흐토도링크 ノンアル・ソフトドリンク
논아루(ノンアル)는 논알콜(ノンアルコール)의 줄임말이고 알코올이 들어있지 않거나 극소량이 들어있으면서도 맛이 술과 비슷한 음료를 말하고 소후토도링크(ソフトドリンク)는 소프트드링크로 알코올이 아예 안 들어있어서 미성년자도 마실 수 있는 주스나 탄산음료를 말해요.
2. 술에 관련된 일본어 용어
체이사- チェイサー
체이사- 는 도수가 높은 쎈 술과 함께 마시는 마실 것을 말해요. 영어로 chaser라고 하고 메인으로 마시는 술 (특히 도수 높은 술)을 마시고 나서 그걸 쫓듯이 뒤따라서 마시는 마실 것을 말해요.
체이서는 술일 수도 있고 주스일 수도 있고 우유나 차 종류일 수도 있는데 일본에서는 체이서를 달라고 하면 보통 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오샤쿠 お酌
오샤쿠는 샤쿠(酌/술 따르기)의 공손한 말로 다른 사람 잔에 술을 따라주는 것을 말해요.
보통은 나이가 적은 사람이 나이게 많은 사람에게 대접하는 쪽이 대접받는 쪽에 부하가 상사에게 따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니혼슈를 따를 때의 매너는 오른손으로 톡쿠리(徳利)라고 하는 술병의 직경이 가장 큰 부분을 잡고 왼손을 밑에 살짝 거든 상태에서 상대의 오쵸코(お猪口)라고 하는 술잔의 8 분할, 그러니까 좀 덜 차게 따릅니다.
니혼슈를 따를 때에 술잔을 테이블에 놓은 상태로 술을 따르는 건 매너에 어긋나서 상대가 손으로 잔을 받치고 있을 때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 자신이 잔을 받을 때는 잔은 두 손으로 들고 상대가 술을 따라주면 그냥 내려놓는 게 아니라 일단 한입 마시고 내려놓는 게 매너입니다.
테쟈쿠 手酌
테쟈쿠는 자작이라는 뜻으로 스스로 자기의 잔에 술을 따라서 마시는 것을 말해요.
3. 술잔 등과 관련된 일본어 용어
죡키 ジョッキ
주로 생맥주 마실 때 사용하는 손잡이가 달린 비어머그잔을 일본식 영어로 죡키라고 해요.
메가죡키 メガジョッキ
마-스 「マース」 라고 불리는 1리터 용량의 죡키로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맥주 축제 옥토버페스트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톡쿠리 徳利
톡쿠리는 니혼슈를 시키면 니혼슈가 담겨져 나오는 호리병 같은 모양의 도자기로 된 병을 말해요.
오쵸코 お猪口
오쵸코는 니혼슈를 시켰을 때 톡쿠리라는 병과 함께 나오는 니혼슈를 따라서 마실 수 있는 잔을 말해요.
용량은 소주잔 처럼 작은 사이즈가 많은데 유리로 된 소주잔과는 다르게 보통 사기그릇으로 된 잔이 많아요.
마도라- マドラー
마도라-는 머들러, 즉, 사와- 종류나 칵테일을 시키면 저을 수 있게 같이 나오는 막대를 말해요.
이렇게 일본 현지 이자카야에서 파는 술 종류와 표현 등 일본어를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드시고 싶은 술이 있었나요?
그 외에도 일본어 이자카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본어 표현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밑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4.06.20 - [일본어 이야기] -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본어 용어와 뜻 정리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본어 용어와 뜻 정리
오늘은 일본 현지 이자카야 등 술 마시는 가게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본어 용어와 그의 뜻을 정리해 보았습니다.이자카야 등을 부르는 이름의 종류나 이자카야에서 사용되는 일본어 단어 등을
erinisstoryofjapan.tistory.com
2024.06.15 - [일본어 이야기] - [일본 여행] 일본 현지 라멘집에서 사용하는 라멘에 관한 용어와 뜻
[일본 여행] 일본 현지 라멘집에서 사용하는 라멘에 관한 용어와 뜻
일본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라멘이 존재하는데요.지역별로 특색 있는 ご当地ラーメン도 있어서 그 지역에 여행을 갔다면 꼭 먹어봐야 하는 라멘도 있을 정도예요.일본 여행 가면 꼭 라멘을
erinisstoryofjapan.tistory.com
'일본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 메뉴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나요? (0) | 2024.07.13 |
---|---|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의 기본적인 음식 , 안주 메뉴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2) | 2024.07.03 |
[일본 여행] 일본 현지 이자카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일본어 용어와 뜻 정리 (0) | 2024.06.20 |
[일본 여행] 일본 현지 라멘집에서 사용하는 라멘에 관한 용어와 뜻 (2) | 2024.06.15 |
[일본 여행] 온천 / 온천 료칸에 관련된 일본어 단어와 뜻 완벽 정리 (2) | 2024.06.11 |